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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와 Packet 정보 차이
결론
- Segment는 전송 계층에서 다루는 데이터 단위
- Packet은 네트워크 계층에서 다루는 데이터 단위
1.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보냅니다. (웹 요청)
2. 전송 계층에서 TCP/UDP가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나눕니다.
2-1. TCP의 경우 데이터 흐름 제어, 오류 검출 등을 위한 헤더를 추가합니다.
3. 네트워크 계층에서 IP가 Segment를 감싸고 목적지 주소를 추가합니다.
3-1. IP 헤더를 추가하여 Packet을 생성합니다.
4. 패킷이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된다.
Internet Layer
3계층은 (네트워크 계층, Internet Layer, Packet) 데이터가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에 전달될 수 있도록 경로를 결정하고 (IP 주소 기반) 패킷을 라우팅 하는 역할을 합니다.
라우터는 3계층에서 동작하며, 네트워크 간 데이터 전달을 담당합니다.
대표적인 프로토콜로 IP, ICMP, ARP, RIP 등이 있습니다.
1. IP (Internet Protocol)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핵심 프로토콜
각 장치는 IP 주소를 가지며,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라우팅 합니다.
2.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며, 네트워크 문제 감지 및 오류를 보고합니다.
ex) Ping을 통해 특정 IP에 패킷을 보내 응답을 확인합니다.
목적지 미도달, 패킷 손실, TTL 초과 등의 오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3.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IP ↔ MAC 주소를 변환해 줍니다.
IP 주소를 기반으로 MAC 주소를 찾는 프로토콜
(반대 역할을 하는 RARP 존재)
4.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라우터 간 최적의 경로를 찾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
거리(Vector)와 방향(Route) 정보를 기반으로 경로를 결정합니다.
Transport Layer
4계층은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Segment) 애플리케이션 간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담당합니다.
1.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신뢰성 보장
- 연결 지향 통신으로, 3-Way Handshake를 통해 연결을 수립합니다.
- 데이터가 순서대로 도착하는 것을 보장합니다.
- HTTP, FTP, SMTP 등 신뢰성이 중요한 서비스에서 사용됩니다.
- 연결 수립(3-way Handshake)
- 클라이언트 → 서버: SYN 요청
- 서버 → 클라이언트: SYN + ACK 응답
- 클라이언트 → 서버: ACK 전송 (연결 확립)
- 연결 종료 (4-way Handshake)
- 클라이언트 → 서버 : FIN + ACK 응답 (연결 종료 요청)
- 서버 → 클라이언트 : ACK (클라이언트 종료 확립)
- 서버 → 클라이언트 : FIN + ACK (서버 연결 종료 요청)
- 클라이언트 → 서버 : ACK (서버 종료 확립)
2. UDP (User Datagram Protocol) : 빠른 전송 (신뢰성 미보장)
- 연결 비지향 통신으로, Handshake 과정이 없습니다.
- 데이터 순서 보장이 없으며, 속도가 빠릅니다.
- 실시간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DNS 같은 서비스에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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